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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의 힘! 핵심 경쟁력을 위한 정보관리 노하우 최종평가 답안입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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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넷플릭스(Netflix)는 DVD영화 대여라는 사양 산업을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차별화를 통해 새로운 첨단 산업으로 재탄생시킨 미국 초대의 미디어 기업입니다. 다음 중 이들의 차별화된 방법론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고객들의 취향을 바탕으로 영화를 추천해주는 정보시스템, 시네매치(Cinematch) 개발 | |||
②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DVD를 먼저 추천하여 재고 조절이 용이한 데이터 분석체계 | |||
③많은 마켓팅 비용을 투자하여 얻은 마케팅 효과 | |||
④수치화된 고객의 취향 분석 시스템 |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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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생수 사업을 하는 기업의 예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관한 교훈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 한편으로는 의사결정의 질을 떨어뜨릴 위험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
②의사결정의 속도만 빠르면 의사결정의 질은 보장된다 | |||
③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의 흐름이 거치는 과정을 축소하고 소수의 관리자에게만 여러 분야에 걸쳐 의사결정권을 집중한 것에 문제는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 |||
④속도만을 강조한 의사결정은 자칫 조직 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토의하는 과정을 축소시킬 수 있다 |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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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의 초원뿐 아니라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스피드’는 생존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능력인데, 다음 중 '스피드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5점) | ||
①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한 대응력 | |||
②보다 빠르게 기회를 선점하는 효율적 전략 | |||
③무조건 ‘빨리빨리’ | |||
④신속하고 민첩한 적응력 |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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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신경계 영역 중 하나인 경영정보 영역(Management Information Layer)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경영정보가 가져가야 할 핵심은 ‘비용 대비 달성 가능성’과 ‘부진 시 확실한 결과분석’이다. | |||
②각 영역의 실행 프로세스를 긴밀하게 연계함 | |||
③활용 가능한 경영정보는 ‘Plan(계획)-Do(실행)-See(평가)’의 형태를 갖음 | |||
④시의성을 가진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예측하고 산출함 |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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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Application Architecture)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각각의 시스템이 연계되어 기준정보를 주고받도록 되어 있다. | |||
②기준정보는 동기화나 송수신이 금지되어 있다 | |||
③다양하고 복잡한 시스템이 연계된 금융기관이나 통신분야의 경우 기준정보가 기업 내 여러 곳에 존재한다 | |||
④다양하고 복잡한 시스템이 연계된 경우 데이터 정화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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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동인 트리(VDT)의 활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틀린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기업과 조직의 최종목표와 핵심성과 달성을 위해 정리된 데이터이다 | |||
②VDT 작성을 통해 핵심성과지표(KPI)를 분석할 수 있다. | |||
③VDT 작성의 가장 큰 목적은 조직원의 성과 평가 및 보상이다. | |||
④조직이 성과를 발현하는 구조를 명확히 파악하여 부서 간 업무 성과가 상호 어떻게 연결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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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정보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점) | ||
①경쟁력 있는 기업들은 정보분석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
②많은 데이터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 |||
③고객의 니즈와 이슈를 분석하여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 |||
④정확한 분석으로 가치 있는 정보를 골라낼 수 있어야 한다. |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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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정장을 판매하는 패션기업인 M사는 고객의 소비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영업에 적절히 이용해 큰 성공을 거뒀다. 이들은 분석한 고객의 행동 특성이 아닌 것은? (5점) | ||
①다양한 제품 시착하고 비교 분석하는 경향 | |||
②전문가에게 의존하려는 경향 | |||
③도움을 받은 후 보답하려는 경향 | |||
④판매자와의 유대관계에 이끌리는 경향 |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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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제럴드 잘트먼 교수는 “말로 표현되는 니즈는 5%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말은 소비자가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최대치가 5%밖에 안 된다는 의미다. 이렇듯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설문조사는 소비자들의 진짜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 | |||
②기업이 소비자에게 건네는 대부분의 설문문항은 대부분 기업이 ‘듣고 싶어하는 대답’만을 나열한 것이다 | |||
③같은 단순 질문방식의 허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실제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장 좋다. | |||
④소비자 인터뷰를 통해 숨은 니즈를 발견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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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찾아내 성공적으로 기업을 운영한 사례가 아닌 것은? (5점) | ||
①착한 가격의 럭셔리 브랜드, 코치(Coach) | |||
②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제품을 출시한 필립스전자 | |||
③인맥교류 싸이트, 페이스북 | |||
④채소칸을 늘린 냉장고를 인도에 판매한 LG전자 |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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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 세분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점) | ||
①인구통계학적으로 접근하면 세분화 설계가 쉽다. | |||
②인구통계학적으로 접근하면 고객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 |||
③고객의 행동심리 세분화는 고객군 특성에 따라 소비자 행동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 |||
④고객의 행동심리 세분화는 마케팅 효과가 뛰어나다. |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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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적으로 경영계획은 기업의 기능(기획-제품설계-생산-영업) 혹은 조직중심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프로세스보다 이론 혹은 로직 중심의 체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경영계획 체계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부서 간 조율이 어렵거나 계획이 불투명해 실적을 분석할 수 없다 | |||
②프로세스화 매뉴얼화되지 못한 경영계획 환경에서 신속한 계획수립-변경이 어렵다. | |||
③‘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느라, 고객 중심의 사고를 하지 못하게 만든다. | |||
④경영계획 수립시, 상하 간 혹은 수평 간 끊임없는 조율과 피드백이라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업무 부담이 크다. |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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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금융기관들의 운명을 갈라놓았습니다. 파산신청을 하거나 사라진 기업이 있는가 하면, 살아남은 금융기관은 부실화된 금융기관들을 인수 합병해 규모와 경쟁력을 키웠습니다. 위기가 곧 기회였음을 여실히 증명한 기업들의 운명을 가늠한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수익구조 | |||
②탄탄한 재무 | |||
③리스크관리 | |||
④고객 관리 |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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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중 셰브런 사례를 통해, 기업이 의사결정 프로세스 지원을 위해 모바일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과는 무엇일까요? 1. 정유시설 안정성 개선 2. 신규시장 개척 3. 비용절감 및 작업자의 업무환경 개선 4. 상품 혁신 (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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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1, 3, 4 | |||
②1, 3 | |||
③2, 4 | |||
④1, 2, 4 |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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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시스템을 통해 최고 경영진(임원)에게 전달되어야 하는 정보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무엇일까요? (5점) | ||
①창의적 | |||
②직접적 | |||
③감각적 | |||
④직관적 |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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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데이터의 변화를 통해 갑자기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리스크를 적기에 관리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5점) | ||
핵심리스크 지표(Key Risk Index) |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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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원가절감 체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 )이며, 이를 가장 든든히 지원해주는 것은 벤치마킹 체계입니다. (5점) | ||
합리적 목표 설정 |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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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또는 연극의 각본으로 쓰이던 이 말이 이제는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설명해주는 전문용어로 인식되기도 한다.( )는 전략의 대본이라는 의미이다. 미래의 불확실성이라는 상황 하에서 장래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환경요인을 분석하여 설득력 있는 미래상을 그려보고 그려진 여러 개의 그림들에 따라 각각의 전략을 실천해 나갈 방안들을 수립해 놓은 것이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5점) [채점중] | ||
전략 시나리오 | |||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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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일까요? 경영진의 역할에 기반한 필요정보와 가치사슬상의 사업부 의사결정 핵심을 파악하고 이를 구체화해 Business Question을 도출하는 방법론이다. (5점) [채점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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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모델 |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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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란, 주문을 받거나 생산을 계획하여, 생산에 착수하는 시점 (일반적으로 원자재가 입고되는 시점 또는 생산에 원자재가 투입되는 시점) 부터 제품이 완성되어 완제품 창고에 입고되거나, 완성된 제품이 출고되는 시점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5점) [채점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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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 타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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